티스토리 블로그 초기세팅 방법 #1화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세팅부터 시간의 흐름대로 작성하려고 한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이 글을 보고 똑같이 따라 하면 될 것 같다. 두 번 작업하는 일 없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나름 17일 만에 애드센스 승인받았으니 따라 하면 2주 안에 승인받을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시작하기

블로그 이름, 주소, 닉네임 정하기

가입 이후 블로그 이름과, 주소, 닉네임을 정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다른건 나중에 바꿀 수 있지만 "블로그 주소"는 한번 정하면 못바꾼다는 것이다. 영문, 숫자, 하이픈(-)으로 입력이 가능한데 생각보다 아직 남아있는 주소가 많이 있다.

 

블로그 스킨 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 좌측에 보면 다음과 같이 꾸미기 > 스킨변경이 있다. 다른 것도 많지만 가장 먼저 스킨부터 정해줘야 두 번 일하는 일이 없다. 여러 작업을 했는데 스킨이 마음에 안 들면 기존에 작업해둔 게 초기화된다.

 

위와 같이 스킨을 정해준다. 마음에 드는 스킨을 정하고 스킨 등록해주면 된다. 그런데 스킨을 정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크게 세 가지가 있다고 보는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는 스킨이 목적 적합한가

블로그가 단순히 정보 전달 목적이라면 어떤 스킨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반면 브랜딩이나 특별한 목적을 가졌다면 심미성도 따져봐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는 사후관리가 편한가

유료 스킨과 무료 스킨 중 고르라면 사후관리가 무료 스킨이 편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는 스킨일수록 업데이트나 변화에 유리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구글 최적화에 적합한가

구글은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최적화되어 있는 블로그의 글을 더 많이 노출시켜준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 속도가 빨라 불편함 없이 서핑을 하지만 해외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같은 내용이라도 로딩 속도가 빠른 블로그를 최적화되었다고 판단한다.

 

구글 최적화 적합한 스킨

결론적으로 구글 최적화에 적합한 스킨은 로딩 속도가 빠른 스킨이다. 스킨을 정하기 전에 속도가 빠른 스킨 위주로 정리하고 가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보편적으로 많이 쓰고 빠르다고 정평 나있는 스킨 위주로 고르면 될 것이다. 가장 빠른 스킨은 #1이고 많이 쓰는 스킨은 북클럽이다.

 

이외에 다른 스킨 중에서 고르기 어렵다면 그나마 빠른 것을 쓰는 게 도움이 된다. 이때 점검해볼 수 있는 게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Pagespeed Insights)에서 스킨을 적용한 상태로 속도를 측정해 보는 것이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하면 나오니 참고하자

좌측부터 Magazine 스킨 85점, 북클럽 스킨 89점, #1 스킨 95점 순이다. 가장 빠른 게 #1 스킨으로 스킨 자체가 단순할수록 로딩이 빠르고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22.05.17 - [살면서 도움될 정보/티스토리 편집 TIP] -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설정 #2화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설정 #2화

티스토리 이름과 주소를 정하고 스킨을 고르는게 1화까지의 내용이다. 여기까지 했으면 다음부터는 기타 설정작업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개인의 취

tony4679.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