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실무/SAP / / 2022. 11. 22.

(SAP) FI 담당자가 알면 좋은 구매(MM) 모듈 용어

SAP FI 담당자라고 해서 다른 모듈에 대해서 몰라도 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용어 정도는 알아야 다른 모듈 담당자들과 원활히 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SAP에는 MM(구매 및 자재관리), SD(판매 및 영업관리), PP(생산관리), CO(관리회계), FI(재무회계), LE(물류) 등이 있다. 오늘은 MM(구매 및 자재관리)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MM(구매 및 자재관리) 업무는 두가지 방식 중 하나로 진행된다.

1. 구매요청(PR) → 구매오더(PO) → 입고(GR) → 송장(IV)

2. 구매요청(PR) → 구매오더(PO) → 송장(IV) → 입고(GR)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는 이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돈을 지불하고 그 자리에서 물건을 가져가는 방식과는 달리 회사의 거래는 신용에 기반하고 있어서입니다. 국내 거래의 경우 물건을 보냈다는 확인서라던가, 수출입 거래의 경우 물건을 실어서 보냈다는 선적서류가 있으면 입고를 전재로 대금을 지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하여서 지난 GRIR 개념에 대한 글을 읽어보세요.

 

 

GRIR 회계처리와 개념정리

SAP를 사용하다보면 GR/IR 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접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점차 익숙해 지지만 처음 들엇을 때는 나만 모르는 개념인가 당혹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R/IR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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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요청(PR, Purchase Request)

영업 및 생산부서에서 구매팀에게 자재나 상품 매입을 요청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필수적인 프로세스는 아니라서 생략하기도 한다.

 

㉯ 구매오더(PO, Purchase Order)

구매할 자재를 주문하는 것으로 SAP에 단가와 수량 정보를 입력한다. 회사 내부적인 프로세스로 회계전표 처리되지는 않는다.

 

㉰ 입고(GR, Good Receipt)

구매한 자재가 창고로 입고된 것을 말한다. SAP상에서 회계 처리되며 GR/IR이라는 임시 계정으로 처리된다.

차변 대변
원자재 1,000,000 GRIR 1,000,000

 

㉱ 송장(IV, Invoice Verification)

업체에 지불할 대금을 인식하는 행위이다. 세금계산서를 수취하면 SAP상에서 회계 처리한다. 매입채무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차변 대변
GRIR 1,000,000 외상매입금 1,100,000
매입부가세 100,000  

 

 

구매관리 업무 프로세스

구매팀은 영업이나 생산팀의 요청으로 원재료나 기계장치등을 매입하는 행위를 합니다. 좋은 물건을 싸게 잘 사는 것이 구매팀의 업무 입니다. 회사에 따라 수입 통관도 구매팀에서 같이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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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관리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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